UFO 전문가 맹성렬 교수
3월 3일 방송된 '유 퀴즈 온 더 블럭' 96회에서는 시대를 잘 못 타고난 특집으로 35년간 UFO의 흔적을 추적하고 있는 과학자 맹성렬 자기님이 출연했습니다.
맹성렬 교수는 1995년 <UFO 신드롬>이라는 책을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맹성렬
우석대학교 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카이스트 대학원 신소재공학 석사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 전기전자공학 전공
로스웰 사건
이날 맹성렬 교수는 UFO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로스웰 사건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 당시 상황을 정확히 말하면 로스웰에 UFO가 추락하고 그 잔해가 회수됐다는 소식을 군에서 보도했다고 합니다. 그랬다가 하루 만에 다시 보도 철회를 했다고 합니다. 그 와중에 계속되는 외계인 목격담들과 사진, 동영상이 나왔다고 합니다.
1995년에 공개된 영상에는 외계인 사체를 해부하는 모습이 담겨있어 충격을 안겼습니다. 그 필름을 확보했던 회사가 영국 런던에 있었고, 맹성렬은 영국 유학 가 있을 때 모 언론사의 PD가 같이 가서 조사해보자고 해서 같이 런던에 가서 조사했던 기억이 있다고 합니다. 결국 동영상은 가짜로 판명이 났다고 합니다.
사건 발생 50년 후 UFO와 외계인은 없었다고 미군이 밝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이유는 사건에 깊숙이 관여됐던 사람들의 자녀들이 증언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합니다.
최초 보도를 담당했던 월터 하우트 장교는 실제로 외계인 시체가 있었다고 유언을 남겼습니다. 죽으면서까지 거짓말을 하겠냐고 하는데 맹성렬 교수는 거짓말했을 수도 있겠다고 합니다. 로스웰이라는 동네는 아주 시골 중에 시골인데 UFO 메카라는 것 때문에 관광객이 증가해 지역주민을 위해서 거짓말을 했을 수도 있겠다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건이 중요한 건 정보자유법에 의해서 비밀 정보들이 공개가 됐는데 그 시점, 1947년 봄부터 겨울 사이에 핵 기지 주변에서 UFO가 출몰했다는 다수의 보고들이 나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핵 실험 기지가 있었던 곳으로 UFO가 나타날 수 있었겠다, 그렇지만 너무 과장이 된 게 아닌가라고 전했습니다.
UFO 접촉자
맹성렬 교수는 UFO 관련해서 목격자, 피랍, 접촉자 크게 3가지 사례로 분류했습니다.
공군, 민항기 조종사 등 상당히 신뢰 가는 사람들이 UFO를 직접 목격한 목격자 사례, 외계인에게 납치를 당했다는 피랍 사례 그리고 UFO 접촉자로 외계인한테 예언을 받고 세계 지도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맹성렬 교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 인사 중에 접촉자로 추정되는 사람이 있는데 미국 대통령 중에 있다고 해 MC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레이건 대통령이 무명 배우 시절에 주말 파티에 초청되어 갔는데 한 시간이나 늦게 도착했다고 합니다. 늦은 이유에 대해 UFO와 외계인을 봤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유명한 할리우드 여배우 셜리 맥클레인은 레이건이 그 당시 외계인에게 텔레파시로 배우 생활을 때려치우고 빨리 정치로 나서라는 자신의 운명에 대해서 예언을 받았다는 주장을 했다고 합니다.
공통 질문
내가 생각하는 시대를 앞선 사람은?
맹성렬 교수는 시대를 앞선 사람으로 칼 세이건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칼 세이건은 1960년대 초에 하버드대학교 조교수로 있었는데 고대의 신화 속에 나오는 괴물들이 외계인일 수 있다는 과감한 가설까지 내놨다고 합니다. 그 당시 주류 학계에서는 이단시했는데 나중에 그분의 행보가 외계 생명체 탐색 프로그램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이후 굵직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펼쳤다고 합니다.
칼 세이건은 미국의 천문학자로 NASA에서 행성 탐사 계획 실험 연구원으로 활동했고, 전파 교신 장치로 우주 생명체와의 교신을 시도하기도 하였습니다. 우주의 이야기를 담은 베스트셀러 <코스모스 Cosmos>의 저자입니다.
시대는 이것 전과 후로 나눌 수 있다면?
하나는 로스웰 사건으로 외계인 존재 가능성을 인식하게 된 계기가 됐고, 나머지 하나는 자신의 전공이 전기전자니까 모스 부호라고 합니다.
모스 부호 등장 이후 확연히 세상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전까지는 소식을 전하려면 서로 떨어진 대륙 간에는 배를 타고 가야 했는데 모스 부호의 등장으로 빛의 속도로 메시지 전달을 할 수 있게 되며 멀었던 세계가 갑자기 가까워진 거라며 물리적 거리를 뛰어넘은 혁명적 발명이라고 합니다.
사진 출처 :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