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카월드, 슈카가 말하는 투자방향과 투자 키워드
2월 28일 방송된 '집사부일체' 161회에서는 투자왕 짐 로저스도 인정한 경제 유튜버 슈카가 출연했습니다. 이날 슈카는 주식 종목 선택 꿀팁부터 2021년도에 주목해야 할 방향까지 알려주어 많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슈카월드는 조회수 1억 6천만으로 개인방송 최고의 투자 전문가 유튜버입니다. 이전에는 프랍 트레이더, 펀드 매니저 생활을 했는데 지금은 경제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입니다. 증권사 프랍 트레이더로 일할 땐 몇백억 정도를 운용했고, 펀드 매니저 시절엔 국가 돈이 기 때문에 조 단위를 굴렸다고 합니다.
프랍 트레이더
개인 자금이 아닌 회사 자금으로 직접 매매해 수익을 거두는 투자가를 말합니다.
슈카 프로필
본명 : 전석재
출생 : 1979년 1월 8일
나이 : 43세
학력 :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금융공학 석사
슈카가 말하는 자산배분
모든 투자의 첫걸음은 자산배분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자산배분은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이기보다는 나를 지키는 방법으로, 기회가 왔을 때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산배분에서 안전자산은 가격 변동성이 낮은 금 · 예금 · 채권 등이고, 위험자산은 가격 변동성이 높은 부동산 · 주식 · 코인 등이라고 합니다.
투자의 중요성
주식은 안 해도 되지만 투자는 해야 한다고 슈카는 강조했습니다. 그 이유는 급속도로 벌어지는 자산의 상대적 격차로, 시간이 갈수록 근로소득만으로는 자산의 성장 속도가 느리다고 느껴지는 때가 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슈카는 코스피지수를 보여주며, 등락을 반복하지만 시장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주가는 어느 날 갑자기 점프할 수 있는데, 20년 15년 혹은 10년에 한 번 정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시기에 올라타지 못하거나 미리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근로소득만으로 따라갈 수 없는 부의 격차가 벌어진다고 합니다.
슈카는 주식 투자를 할 때에는 기업의 현재 주가 대신 미래 비전에 주목해야 투자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2021 주목해야 할 투자 방향
1. 기후변화
기후변화로 인한 재앙은 빌 게이츠가 지난 10년간 가장 몰두했던 주제이기도 합니다.
슈카는 기후변화에 따른 산업 변화로 전기차를 언급했습니다. 가솔린차에서 전기차로 변화하는 이유에 대해서 기본적인 성능은 가솔린차가 압도적으로 높은데 그럼에도 이 '기후변화'라는 주제 때문에 가솔린&디젤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하는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또 기후변화가 촉발시킨 사회변화 속 가장 핫한 분야는 전장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전장사업은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전기전자 부품 관련 사업입니다. 최근 L전자도 전장사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현상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슈카는 주식을 생각하기 전에 사회의 변화를 먼저 생각하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2. 디지털 전환
디저털 전환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화두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으로만 가지고 있거나 봤던 것들이 현재에는 빠른 속도로 디지털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슈카는 디지털 전환을 하는 기업으로 카카O을 언급하며 은행, 택시, 쇼핑 등 오프라인으로 했던 모든 걸 디지털화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디지털 전환 같은 시대의 변화를 캐치하면 스스로의 투자 방향을 결정하기 쉽다고 합니다.
3. 주방의 종말
밀키트 시장이 엄청나게 커지고 있고 퀄리티가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도 배달과 밀키트로 주방에서 가정식을 해 먹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슈카는 이런 생활변화로 미래에 주방은 특별한 일이 있을 때나 간편 조리만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상상을 사람들이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슈카는 사회의 변화를 포착하여 산업의 변화를 상상하고 믿음이 있으면 잘 흔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코스피 차트를 보면 주가는 상승하고 있으니 조급해할 것 없고, 기회라는 건 당장 오는 것이 아니니 길게 보고 가치 투차를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분할매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슈카가 말하는 종목을 고르는 팁
1. CEO가 제시하는 기업의 방향성에 주목하라!
기업의 가치 평가만큼 CEO의 방향성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가 고른 종목이라는 배가 방향이 어디로 향하는지 그 방향을 아는 제일 좋은 방법은 그 회사 CEO, 사장님의 말이나 발표를 보면 대부분 그 방향이 나온다고 합니다.
2. 진입 장벽이 높은 기업을 선택하라
기업의 진입장벽이 높으면 경쟁자가 쉽게 들어올 수 없다고 합니다.
이날 우등생으로 이승기는 슈카의 단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포트폴리오를 보고 전혀 모르는 종목이 있을 줄 알았는데 10개 중 8개는 우리가 얘기하면서 다 나왔다고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진 출처 : SBS 집사부일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