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남의 광장 참외 샌드위치·참외 빙수 참빙수 레시피
7월 1일 방송된 '맛남의 광장'에서는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성주 참외를 살리기 위한 요리연구가 방송됐습니다.
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과일 참외는 여름에 가장 많이 생산되지만 오히려 소비자의 손길은 줄어든다고 합니다. 심지어 가격까지 폭락해 폐기처분을 하거나 비료로 쓰일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못난이 참외는 10kg 기준 5천 원까지 하락하고, 6~7월 넘어가면 온도가 오르면서 성장 속도가 빨라지자 생산량이 늘면서 부딪히고 긁히며 심할 땐 못난이 참외 비율이 전체 생산량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정품 참외와 못난이 참외의 차이는 단지 모양뿐 맛의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백종원은 우리나라가 세계 유일의 참외 생산국으로 코리아 멜론(Korean Melon)으로 불리는 참외를 꼭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양세형과 최예빈은 참외 요리를 선보였고, 두 사람 메뉴 중 백종원의 선택을 받은 참외 샌드위치는 체험단 시식 메뉴로 채택됐습니다.
양세형 참외 샌드위치 레시피
1. 참외는 씨를 파내고, 채 썰어 준비합니다.
2. 식빵 위에 연유를 바르고 치즈, 햄을 올려줍니다.
3. 채 썬 참외를 빵 위에 가득 올려줍니다.
4. 포장 종이로 싸서 컷팅하면 완성.
백종원 참외 샌드위치 레시피
양세형 참외 샌드위치를 맛본 백종원은 햄 향이 신선한 참외 맛을 없앤 것 같아서 안 어울린다며 햄과 치즈를 뺀 샌드위치를 만들어봅니다.
1. 식빵 두장 위에 연유를 발라줍니다.
2. 볼에 채 썬 참외, 마요네즈, 식초를 넣어 잘 섞어줍니다.
3. 연유를 바른 식빵 위에 차외를 가득 올려줍니다.
4. 포장 종이로 싸서 컷팅하면 완성.
최예빈 참외 빙수 참빙수 레시피
1. 참외는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속을 파냅니다.
2. 속을 파낸 참외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물을 섞어 얼린 우유를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참외를 가득 올려줍니다.
4. 메이플 시럽에 볶은 견과류를 올려줍니다.
5. 파낸 참외 속에 연유를 넣어 빙수에 부어주면 완성.
※ 우유를 얼리면 빨리 녹는데 물을 같이 섞어주면 녹는점이 올라가 쉽게 녹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SBS 맛남의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