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스토랑 류수영 돈파육 레시피
3월 5일 방송된 '신상출시 편스토랑' 70회에서는 도시락을 주제로 22번째 메뉴 개발 대결이 방송됐습니다. 이날 류수영은 초간단 요리 돈파육을 선보였습니다. 비록 우승은 못했지만 중식의 대가 이연복에게 극찬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름만 들었을 땐 동파육을 떠올리겠지만 류수영이 선보인 돈파육은 돼지고기의 돈에 파가 많이 들어가서 돈파육이라고 합니다. 류수영은 누구나 쉽게 집에서 만들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돈파육을 만들 수 있다고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돈파육의 주재료로 돼지고기 앞다리살을 추천하며 앞다리살 지방의 특징은 삼겹살보다 지방이 단단해 족발의 쫄깃한 식감이라고 합니다.
류수영은 간장 베이스에 생강이 들어가면 이국적인 맛이 나는 느낌이 있다며 깨알 팁으로 간장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했습니다.
양조간장은 찍어 먹거나 무치는 용도로 열을 가하면 향이 금방 날아가 가열하는 요리에는 부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진간장은 지지고 볶고 끓이는 용도로 열을 가해도 간장 향이 남아있어 가열 요리에 적합합니다. 오늘 요리에서는 진간장을 활용했습니다.
또 류수영은 맛있는 족발집 비법을 많이 물어봤는데 대부분 뚜껑을 열고 삶는 것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뚜껑을 열고 삶으면 돼지고기 냄새가 날아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박하선의 목소리도 깜짝 출연했는데요. 류수영의 돈파육을 먹어본 박하선은 정말 맛있다며 이번에도 우승할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박하선은 장시간 졸인 파를 먹고 파인 줄 몰랐다며 김치의 식감이라고 말해 맛의 궁금증을 더욱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류수영 돈파육 레시피
요리 재료
앞다리살 1.3kg, 대파 1단, 마늘 10개, 생강 3.5개, 양파 1개, 팔각 1개, 청하 1/2컵, 통후추
진간장 200ml, 맛술 1/2컵, 비정제 설탕 5T
돈파육 만드는 방법
1. 앞다리 1,3kg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냄비에 앞다리살 1.3kg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끓입니다.
3. 대파 1단의 뿌리를 자른 뒤 반으로 갈라 4등분 해줍니다.
4. 냄비에 마늘 10개, 생강 3.5개, 반으로 자른 양파 1개, 팔각 1개, 손질한 대파 1단, 청하 1/2컵을 넣고 후추를 듬뿍 갈아 넣어줍니다.
5.(종이컵 기준) 진간장 200ml, 맛술 1/2컵, 비정제 설탕 5T를 넣고 뚜껑을 연채 강불에 30~40분간 졸여줍니다.
6. 삶아준 후 고기만 건져내고, 남은 소스는 15분 더 끓여 졸여줍니다.
7.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대파도 건져서 예쁘게 플레이팅 한 후 남은 소스를 부어 촉촉하게 해 줍니다.
사진 출처 :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미디어 레시피] - 편스토랑 류수영 브라우니, 티라미수 레시피
[미디어 레시피] - 편스토랑 류수영 양념 육회(feat. 육회 비빔밥) 레시피
[미디어 레시피] - 편스토랑 간미연 스페셜 알 밥상 레시피